[전기기사 필기] 회로이론 12. 유도결합회로, 인덕턴스 공식
유도결합회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도결합회로가 L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인덕터죠 한마디로.
아래 첫번째 그럼처럼, 코일을 N회 감고, 전류를 주게 되면 자속이 생깁니다.(앙페르 오른나사 법칙)
여기서 공식이 하나 나오는데,
라는 공식이 나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1바퀴의 자속=LI 에서, N바퀴 감아서 나오는 총 쇄교자속(통과하는 자속)을 구하는 것입니다.
기자력, 기전력입니다.
두개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르게 생겼습니다.
먼저 왼쪽이 기전력 입니다.
기전력은 전류 I가 흐를 수 있또록 하는 힘의 원천, 즉 전원단에서 전압을 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기자력은? 자속을 흘려주는 힘이라 보면 됩니다. 흐르는 단위가 파이입니다. -> 쇄교자속
여기에 전류를 흘려주게 되면 발생하는 기자력 F=NI (코일감은수x전류)이 발생하고, 이것은 아래처럼 파이xRm이 됩니다.
여기서 Rm 자기저항을 구하게 되면, 오른쪽부분의 공식을 따라가게 되는데요,
중간에 사라지는 파이는 -->위에 나온
이 공식을 통해 제거합니다.
인덕터 공식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지금 그 아래 L=N^2/R 이라는 식이 있고
그 아래 또 공식이 있는데, 이는 그냥 외웁시다.
결론은 인덕턴스 L=투자율*면적&권선수(감은수)^2/길이
마지막 상호 인덕턴스입니다.
상호인덕턴스는 두 개의 인덕터가 붙어 있을 경우에 서로에게 간섭하는 부분입니다.
왼쪽 그림을 보면, 붙어있는 경우 쇄교하는 자속이 더 생길 수 있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반대로 감소시킬 수도 있겠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너무 기계적인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눈으로 훑어보시고 지나가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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